공중보건시스템(Public Health System)

1900년대 복지국가의 출현은 노르웨이의 공중보건시스템뿐만 아니라 간호와 보육 서비스의 대규모 확대를 동반하였습니다. 공중 보건 서비스는 과세로 자금을 조달하고, 사회적 지위와 무관하게 모든 거주자들이 균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242500명의 직원을 둔 공중 보건 부문은 노르웨이 사회에서 가장 큰 분야 중 하나입니다.

 

공중보건시스템은 국가 보건 정책을 기획하고 책임지고 있는 보건보육부가 관리합니다. 서비스 사항에 대한 책임은 지방 자치 및 지역 단위로 분산되었습니다. 지방 자치체들은 일반 개업 의료원 등 1차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역 및 5개 보건국은 병원 등 전문화 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허가된 개인 병원과 보건 서비스들도 공공 시설과 함께 다수 설립되어 있습니다.

 

현재 노르웨이 보건 정책의 가장 중대한 과제 두 개가 병원 대기자와 인구의 고령화입니다. 전체 인구 중 노령자의 비율은 1970년대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여 치료법, 재활, 간호 및 보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기만 합니다.

 

노르웨이의 최초 공중 의료 시설은 1700년대에 설립되었고, 1800년대 말에는 전문 병원과 정신병동들이 생겼습니다. 1900년 이후 엑스레이 기계와 현대 마취술이 도입되면서 현대 의료 부문은 새로운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1945년 공중 보건 서비스의 발전은 항생제 및 기타 의약품 사용은 물론 의료 기술 발전 등 세계적인 트렌드를 따랐습니다.

 

내과의들은 노르웨이 공중 보건 서비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고, 때로는 국가 및 지역 보건 개혁을 향한 물꼬를 틀어 주었습니다.

 

 

출처: 울레 B. 후빈드 / 아셰하우그·귈덴달 노르웨이 백과사전 내용 편집


Bookmark and Share